2019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 일정 및 정보 알아보기.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5월 하순 서천의 앞바다에서는 자연산 광어와 도미 잡이가 한창이라고 합니다. 성질이 급하다고 유명한 자연산 광어는 운송과정에서 신선도유지가 굉장히 어렵다고 소문이 자자한데요. 그로인해 도시민을 포구로 초대하여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를 연다고 합니다. 신선한 자연산 광어회와 도미회도 맛보는 멋과 맛 그리고 재미로 가득한 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에 대해서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천 자연산 광어 도미 축제


시작일 : 2019년 05월 11일(토)

종료일 : 2019년 05일 26일(일)

주소 : 서천 서면 마량리 마량포구 일원

문의 : 서면개발위원회 010-6401-2551

주최 : 서면개발위원회

이용요금 : 무료, 체험비 : 유료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포구

해돋이 마을로 유명한 충남 서천군 서면 마량포구는 매년 5월이 되면 선착장에서 광어를 가득 실은 선박들이 하역하느라 정신이 없다고 해요. 넙치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광어라고 부르는데, 모래바닥이나 뻘밭에 엎드려 사는 물고기이기 때문에, 동해안 보다는 서해안과 남해안에 주로 많이 서식을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주로 횟집에서 맛보는 광어는 대부분이 사람손에 길러진 양식이고, 자연산 광어는 쉽게 접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연산 광어는 작디작은 횟집수조에서는 오래 견디지 못하며 운송이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쉽게 죽는등 신선도 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쉽게 접하기가 힘든 어종중 하나인데요. 흔한 듯 흔하지 않은 생선이죠. 허나, 서천군 서면 마량포구에서는 양식이라는 것을 눈을 씻고 찾아볼래야 찾아 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30여척의 광어잡이배가 한 마을에서 집단으로 조업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일찍이 각망어업인 "삼각망어업"이 발달된 서천 마량항은 20년 전부터 남해에서 이기술을 도입하여 조업을 하게 된 것이 발단되어 지금은 전국 최대의 자연산 광어 생산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5월중순에는 하루평균 4-5톤가량의 광어를 잡아 올리고 있고, 많게는 하루에 10여톤 가량의 광어를 잡아 올릴때도 있다고 합니다. 놀랍지 않나요!!? 축제기간에 방문하시게 되면 쉽게 접하기 힘든 자연산 광어회와 매운탕을 저렴하게 맛 볼 수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말과 평일에는 다양한 볼거리의 무대와 맨손으로 광어잡기, 어린이 광어 뜰채잡기체험, 기념공원에서 광어 찾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들이 준비되어 있기때문에 아이가 있는 가족들이 방문하면 더 없이 좋은 추억이 되지 않을까요!!?



광어

광어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부터 노약자나 어린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생선인데요. 주로 회나 튀김으로 많이 만들어 먹는데, 비린내가 없기때문에 국이나 장국, 그리고 매운탕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생선입니다. 생강과 궁합이 좋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시에 먹어도 무방해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그리고 광어에는 비타민B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이도 좋다고 해요.


도미 

도미는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유명한데요.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기에 특히 좋은 생선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는 생선 입니다. 특히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서천군 서면 마량포구에 방문하셔서 맛있고 몸에좋은 자연산 광어와 도미를 꼭 한 번 맛보세요.


2019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 행사


맨손으로 광어잡기!!

오동통하게 물 오른 광어, 윤기가 좌르르 빛이 나서 광어요, 그 몸짓이 크고 넓적해서 광어로다!! 큼직한 수조에 웰빙 광어를 넣어놓았으니 들어가서 용감하게 맨손으로 잡아 보시라!! 광어잡이가 실패 했다면, 서천주민이 직접 잡아 회 떠주는 광어도 좋다!!



씹는 맛이 일품, 자연산 광어 큰잔치!

가는 손님 발길잡고, 오는 손님 입맛 사로잡는 서천의 명물, 광어!! 그 크기에 놀랍고, 씹는 맛과 향에 또한 번 놀란다는데... 쫄깃쫄깃 탱클탱글 입에 착 달라붙는 자연산 광어회의 맛!! 가격 좋고 맛 좋은 광어!! 서천의 비경 그리고 넉넉한 인심을 함께 즐겨보자!! 광어 찜과 부침등 색다른 광어 요리 역시 일품!!



학생 광어 맨손잡기 체험

내용 : 축제장 내 설치한 체험장에 참여자가 들어가 맨손으로 광어를 잡는체험

대상 : 체험을 희망하는 관광객(초등학교 1학년 부터 고등학교 3학년 이하)

운영방법 : 토.일 14시와 15시 2회 운영

접수시간 11시 선착순 140명

접수장소 : 관광안내소

체험방법 : 어린이 체험객 체험 후 성인 체험객 체험

체험료 : 10,000(얼음포장비 포함)


기타사항

◆ 체험객 준비물 : 여벌옷과 수건

◆ 세면대는 설치되어 있습니다. 

◆ 체험을 통해 잡은 광어는 회를 떠 주지 않고 얼음포장됩니다.

◆ 1인당 광어는 1~2마리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 예약접수는 불가능하고 현장 접수만 가능합니다.

◆ 체험 당일 기상악화로 배 출항이 어려워 질 수도 있는데요 광어 수급이 어려울 시 체험이 취소될 수 도있습니다.

◆ 신장 100cm 미만 어린이는 체험 불가

축제장 상황에 따라 체험인원과 횟수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어부아저씨의 깜짝경매

내용 : 어부아저씨가 미리 정한 저렴한 가격에 가장 가까운 금액을 제시하는 관광객에게 광어도미를 낙찰하는 깜짝 이벤트!!!

대상 : 경매를 희망하는 관광객

운영방법 : 휴일(토.일)에 1회씩 깜짝 운영 계획

체험료 : 낙찰가

※ 낙찰된 광어와 도미 회 뜨는 비용은 체험객 본인이 부담하셔야 됩니다.

※ 갑오징어, 꽃게등 상황에 따라서 품목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느린 우체통

장소 : 종합안내소

내용 : 작성 후 1년 뒤에 가족이나 연인, 친구에게 발송되는 엽서



바다생물 체험장

장소 : 축제장 내 관찰 체험장

운영방법 : 상시/무료

내용 : 납작한 배에 모래와 돌, 다양한 어종을 넣어 바닷속을 재현함으로써 관광객들로 하여금 살아 움직이는 상태를 관찰하도록 함 



광어 보물 찾기

장소 : 한국최초성경전래지 기념공원 내

대상 : 축제에 참여한 모든 관광객

운영방법 : 주말(토.일) 운영 (11:00~16:00)

내용 : 기념공원에 숨겨놓은 광어(보물카드)를 찾아오는 관광객에게 서천군 특산품을 증정

체험비용 : 무료



나는 SNS홍보대사

장소 : 안내소

운영방법 : 페이스북 '서천스토리'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축제 장면을 SNS에 포스팅한 관광객에게 서천군 특산품을 증정

체험료 : 무료



지금까지 2019서천 자연산 광어.도미 축제에 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른 축제에 비해서 체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다양하게 있고 어린아이들이 즐기기에 유독 좋은 체험들이 많이 있는데요. 어른들은 맛좋은 자연산 광어와 도미를 저렴하게 실컷 맛 볼 수있는 기회이고, 어린 아이들도 직접 광어도 잡아보고 보물찾기도 하면서 즐길 수있는 축제이기에 색다른 추억을 만들기에 정말 좋은 축제인거 같습니다. 미리 스케줄과 행사들을 알아보고 준비하셔서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축제 만들어 보세요.


좋아요 하나씩만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