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진주 남강유등축제 정보 간단하게 알아보기

 

 

 

 

 

 

 

 

진주 남강유등축제2022

가을밤을 아름답게 수놓는, 진주대첩의 역사와 함께 이어져온 유등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특별한 역사와 함께 이어져 내려오는 빛축제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벌어진 진주성 전투에서 적군이 강을 건너려고 하자 강물 위에 유등(기름으로 켜는 등불)을 띄워서 이를 저지했다고 하죠. 진주 남강유등축제에서는 유등띄우기의 전통을 이어받아서 등을 활용한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낮에도 다양한 체험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해가 지기 시작할 무렵부터 등불이 켜지면서 본격적으로 축제가 진행되는데요. 남강의 잔잔한 물결 위에 용, 봉황 그리고 거북이, 연꽃 등 다양한 모양의 수상등이 전시되며 수상 불꽃놀이와 워터라이팅쇼 등이 펼쳐져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각자의 소망을 적은 등을 남강에 직접 띄워 보내는 유등띄우기 체험은 축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마다의 소망이 담긴 유등이 하나 둘 모여 별처럼 반짝이는 풍경은 가슴을 뭉클하게 하고 있습니다.

 

진주 맛집 추천 바로가기 ☜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

"군사전술과 통신수단으로 사용된 유등"

진주 남강에 등을 띄우는 유등 행사는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인 진주대첩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임진년(1592) 10월, 진주목사 김시민 장군을 비롯한 3,800여명의 수성군과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여명의 왜군이 벌인 제1차 진주성 전투는 6일간 이어졌는데요.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진주성 수성군이 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남강에 유등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한편으로는 성 밖의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순국열사들의 넋을 위로하기위한 유등"

계사년(1593)6월, 제2차 진주성전투에서는 오로지 구국의 일념으로 왜군과 항전한 7만명의 민.관.군이 순국하면서 진주성은 임진왜란 국난극복의 현장이 되는데요. 후일, 진주사람들은 임진.계사년 국난극복에 몸을 바친 순국선열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남강에 유등을 띄웠고, 이 전통이 면면히 이어져 대한민국 글로벌축제인 진주남강유등축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행사 연혁

진주남강유등축제는 2002년 문화관광부 (현 문화체육관광부)의 툭성사업에 선정되면서 국비 지원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에는 문화장관부 지정 문화광광축제 예비축제로 선정되면서 예산 규모를 대폭확대, 지역 축제에서 벗어나 전국적인 축제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는데요. 이후 2004년 문화관광부 지정 육성축제에 이어, 2005년 문화관광부 지정 우수축제로 선정되며 전국 13대 축제에 포함되었죠.

2006년부터는 전국 5대 축제로 발전하여 2010년까지 5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최우수축제로 선정되면서, 최단기간에 최우수축제로 성장한 지역 축제가 되었습니다. 2011년에는 세계축제협회 총회에서 금상 3개와 동상 1개를 수상하기도 했으며, 2011~2013년까지 3년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되었을 만큼 꾸준히 축제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2014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한민국 명예대표축제로 선정되기도 했죠. 2015년부터는 축제가 처음으로 유료화(입장료 성인 1만 원, 청소년 5,000원이 되었다가, 2018년 다시 무료로 전환 되었습니다.

한편, 진주남강유등축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와 캐나다 등지로 수출되며 세게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2008년 2월에는 일본의 여행전문지 <BBB>에서 '10월에 가장 가보고 싶은 축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진주 맛집 추천 바로가기 ☜

축제 개요

주제 :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

부제 :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

 

 

 

 

거점지역

강주연못, 이성자미술관, 신안.평거 도심공원, 초장동 1지구 2호 근린공원, 금호지, 하대동 샛강

규모

본행사 

개제식(초혼점등),  소망등 달기, 유등 띄우기, 남강 대형수상등 진시, 100년의 추억 전시, 동화나라, 한국의 풍속등 전시, 힐링존, 창장등 전시, 역사존, 현대등 전시, 종교 참여등 전시, 읍면동 상징등 전시, 반짓불산책로, 거점지역등전시

체험참여행사

소망등 달기, 유등 만들어 띄우기, 추억의 유등띄우기, 사랑다리(부교) 건너기, 소망담벼락체험, 유람선 타기, 추억의 음악다방, 소망나무패 체험, 박물관 문화체험, 스템프&트레져투어, 시민참여 등 만들기, 전통놀이, 상징등 거리행렬, 등

부대행사

수상 불꽃놀이, 어울마당 공연, 드론쇼, 세계 풍물거리 운영, 대한민국 등공모대전, 농특산품 판매운영, 수상카페 운영, 푸드트럭

축제 프로그램

남강의 혼등

진주에는 호의를 바탕으로 한 진주정신이 있습니다. 진주정신이 담긴 '진주의 혼'코너를 통하여 천년 진주의 숨결을 느껴보세요.

 

유등 띄우기

가슴 깊이 간직하고 있는 간절한 소망이 있다면, 유등에 그 사연을 적어 직접 남강에 띄워보세요. 남강물 위를 아슬아슬 흘러가면서도 꺼지지 않는 소망의 등불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남가랑 어울림마당 - 망경동

진주의 무형문화재부터 세계민속예술단, 청소년 등 다양한 에술단체들의 공연이 진행됩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앱에서 공연 일정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주 음식큰잔치 및 농.특산품 판매코너

망경동 남강둔치(A-3)

진주 남강유등축제2022

시작일 : 2022년10월10일

종료일 : 2022년10월31일

전화번호 : 055-749-8588

주소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

주최 : 진주시.진주문화예술재단

주관 : 진주남강유등축제 제전위원회

이용요금 : 입장료 무료(개별프로그램 이용료 부과)

 

진주 맛집 추천 바로가기 ☜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