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석굴암 정보 알아보고가세요.


경주 석굴암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경주 석굴암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국보 제24호의 석굴암은 통일 신라시대에 세워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석굴 사찰인데요. 경주 여행에서는 빠질래야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여행지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곳 입니다. 어릴적 수학여행이나 소풍에서 반드시 들렸던 곳인데요.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은 유네스코에서 같이 등재된 세계문화유산입니다. 자랑스러운 곳이죠. 석굴암은 따로 등록되어 있을 만큼 그 건축물의 가치가 뛰어난 곳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경주 석굴암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석굴암 근처 여행지 링크

추억의 달동네 포스팅 바로가기 ☜

동궁과 월지 포스팅 바로가기 ☜

경주 불국사 포스팅 바로가기 ☜

경주 첨성대 포스팅 바로가기 ☜

경주 성박물관 포스팅 바로기기 ☜

경주 석굴암은요

석굴암

국보제 24호인 석굴암은 신라 경덕완 10년에 당시의 재상인 김대성에 의해 청건되었다고 하는데요. 불국사에서 산등성이를 타고 등산로로 3km, 신도로로는 9km거리에 있는 석굴암의 구조는 방형과 원형, 직선과 곡선, 평면과 구면이 조화를 이루며 특히 벽 주위에 조각된 38체는 어느 것 하나 걸작이 아닌 것이 없으며 전체적인 조화를 통해 고도의 철학성과 과학적인 면모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앙에는 백색 화강암으로된 여래좌상의 본존불이 동해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여래좌상이 바라보는 시선은 문무왕 수중왕릉인 봉길리 앞 대왕암을 향하고 있는데요. 수중왕을 수호하는 감은사터, 용이 된 문무왕을 보았다는 이견대가 대왕암 인근 해안에 있습니다. 불국사와 석굴암음 1995년12월6일 해인사 팔만대장경과 종묘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공식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토함산

토함산은 신라인의 얼이 깃든 영산으로 일명 동악(東岳)이라고도 불리며, 신라 5명산(名山)중의 하나로 예로부터 불교의 성지로 자리잡아 산 전체가 마치 하나의 유적지로 보일 만큼 유물과 유적이 많습니다. 그리고 소나무, 참나무 숲으로 덮여 녹음이 짙다고 해요. 불국사에서 동쪽으로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석굴암이 나타나는데요. 이 산길은 산허리를 따라 돌아가는 도로가 개통되기 이전 관광객들이 이용한 길인데, 60년대 이전에는 이 산길을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이 오르며 이용을 했습니다. 토함산이라는 명칭의 의미는 이 산이 바다 가까이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인데, 안개가 자주 껴 산이 바다에서 밀려오는 안개를 들이마시고 토해내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석굴암 해돋이

석굴암에서 바라보는 동해에 떠오른 해를 말하는 건데요. 저멀리 수평선넘어 붉은 해가 떠오르면 붉게 물든 하늘과 바다는 장관입니다. 석굴암에서 해돋이 구경 후에는 토함산에서 바로 동해안으로 넘어가는 석장로가 1009년에 개설되어 감포와 양북앞바다로 쉽게 달수 있게 되었는데요. 전국 최고의 청정해역의 맛을 자랑하는 회를 즐기며 감은사지와 문무대왕릉을 관광하면서 멋진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돌아오는 길에 민속공예촌에서 쇼핑겸 관광을 하고 보문관광단지에 들르면 더욱 좋습니다.


세계유일한 인조 석굴인 경주 석굴암은 신라인들이 인도의 전통을 따른 것이라고 하는데요. 서늘한 굴속에서 수행하는 것을 좋아하는 그들을 따라 석굴을 만들려고 했지만 한국의 돌은 특성상 단단한 화강암이라 굴을 파기가 힘들었고 인조로 석굴을 만들려고 한 결과 지금의 석굴암이 되었다고 합니다.

석굴암 실내에서는 사진을 찍을 수 없다고 해요. 그 정교함과 웅장함은 말로 다 표한하기 힘들정도로 퀄리티가 높다고 합니다. 석굴암 앞마당에는 소원과 바램을 담은 기와들이 늘어서있는데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곳을 방문하고 있는지 알수있습니다.


마당에는 화려한 색으로 수놓은 연등도 매달아 놓아 이곳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의 염원과 소원을 기도하고 있습니다. 시원한 약수도 콸콸 흐르고 있으니 마른 목도 축이고 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주 석굴암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로 873-243

전화번호 : 054-746-9933

이용시간 : 3월~9월 08:30~18:00

              10월 07:00~17:30

              11월, 12월, 1월, 2월 07:00~17:00

휴무 : 연중무휴

주차장 : 있음

이용요금 : 성인 5,000원 청소년(13~18세)3,500원 어린이(8~12세)2,500원 



지금까지 경주 석굴암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고요하고 편안한 느낌이드는 숲길로 상쾌함이 느껴지는 석굴암, 맑은 공기와 산새소리를 들으시며 가족, 연인과 편안한 데이트를 즐기기에 좋은 장소 입니다. 사실적이면서도 환상적인 조각물의 예술성과 치밀한 계산과 건축지식의 결과물인 석굴암!! 경주에 방문하시면 꼭 한 번 방문하셔서 좋은 추억 만들어 보시길바랍니다.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