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발정 시기와 증상 대처 방법 알아놓기

고양이 발정 시기와 증상 및 대처

이번에는 고양이 발정 시기와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의 발정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동물의 세계에서는 자신의 자손을 남기기위하여 본능적인 발정기간이 있습니다. 고양이 역시 마찬가지로 발정 시기가 되면 교미를 맺기 위하여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만약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으셨다면 발정 시기마다 평소와 다른 행동등을 보여줄 것입니다.


고양이 발정 시기 

고양이 발정은 1년에 2번으로 보통 2월~4월 봄기간과 6~8월 여름에 주로 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봄이 다가오는 무렵이 되면 고양이가 눈에 띄게 안절부절 하는 모습을 보인다거나 흥분된 상태라일 것이죠. 고양이 발정은 봄과 여름의 2~3개월동안 약 2주~3주간의 발정 기간을 거치며, 수차례 반복됩니다.

고양이 발정 이유

고양이는 왜 봄과 여름에 발정 시기가 찾아오는 것일까요?? 이유는 바로 태양의 의한 일조 시간의 길이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일조량에 의하여 발정이 좌우되는 계절 번식 동물 입니다.
그리고 기온이 높고, 따뜻한 봄과 여름이 임신과 출산이 유리한 것도 한 몫 하는 것이죠. 하지만 기온의 차이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집고양이들은 사실 계절과 시기에 상관없이 발정이 오기도 한다고 해요.

고양이 발정 끝나는 시기

중성화를 하지 않은 고양이는 번식 능력이 있는 한 발정기가 계속해서 찾아올 것입니다. 개체 차이는 있지만 암컷 고양이의 경우 약 10살 이상까지 발정이 찾아올 수 있으며 수컷의 경우 영역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노령묘가 되어서도 발정이 찾아올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세요.

고양이 발정 증상

고양이는 생리를 하는지 알아채기가 어렵고 성기가 커지는 증상도 없어서 언제부터 발정이 찾아왔는지 알아차리기 좀처럼 알아채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보이면 주의깊게 살펴봐 주세요.

1. 엉덩이를 높이 세운다.

발정 시기가 오게되면 암컷 고양이는 엉덩이를 높이 세우는 자세를 자주 취하게 됩니다. 가슴과 배를 바닥에 붙이고 뒷다리는 세운채 엉덩이를 높게 치켜들죠. 그 중에는 뒷다리로 제자리 걸음을 하듯 움직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뒹굴뒹굴 

고양이가 자신의 몸을 바닥에 뒹굴뒹굴 비비는 행동을 자주 하는데요. 마따따비나 캣잎향에 취했을때와 비슷한 모습이기도 하죠. 고양이 중에는 기분이 좋거나, 카밍 시그널로 뒹굴뒹굴 거리는 고양이도 있기에 발정이 온건지 애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집 고양이는 손만 갔다 대도 뒹굴면서 마약한 것처럼 느껴서 바로 의심할 수 있었습니다.*



3. 몸을 여기저기 비빈다.

자신의 머리와 몸을 여러 곳에 문지르는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집사의 다리나 몸에 비비는 경우도 많아 갑자기 애교가 많아졌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고양이가 생후 6개월 가까이 되었는데 갑자기 몸을 비비고 애교가 많아진 것 같다면 발정 시기가 왔는지 관심을 가지실 필요도 있습니다. *저희집 암컷 고양이는 하루아침에 여러가지 의심증상들이 한 번에 나타났습니다.*

4. 크고 날카롭게, 사람 아기처럼 울기 시작한다.

발정기간 동안 고양이는 평소 울음소리와 다르게 크고 날카롭게, 그리고 사람아기가 응애 응애 하듯 울기 시작합니다. 낮이고 밤이고 계속해서 울며, 3분이상 울음이 멈추질 않는다면 발정 시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5. 소변 스프레이

수컷 고양이들에게 주로 보이는 증상이며 자신의 영역이나 세력권을 표시하기 위하여 자신의 소변을 여기저기 뿌리며 마킹을 하는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암 컷고양이들도 종종 스프레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성화 수술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발정시기때 고양이는 매우 큰 고통이 있기 때문의 가능한 빠른 중성화를 추천 드립니다.  
의학중에 예방의학이라고 있는데, 예방접종과 기생충 약을 뿌리는 등인데, 중성화도 그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술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는 질병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특히 숫컷은 고환암 예방, 암컷일 경우에는 유선종양(사람의 경우 유방암, 강아지랑 다르게 고양이는 유선종양에 걸리게되면 90%가 악성이라고 합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6년차 이상이 지난 고양이가 유선종양에 걸리게 되면 90%이상 치료가 불가능 하다고 해요. 강아지의 경우 50%확률로 악성)
생후 6개월 된 고양이를 발정이 오기 전 수술을 하시는 것도 추천하는 곳도 많으니 참고하셔서 병원과 상담을 진행해 보세요.



숫 컷
고환을 직접 제거하는 시술 (수술 비용 대략 20만원 정도로 기억)

암 컷
난소와 자궁각과 자궁경부의 윗부분까지 완전히 제거하는 것 (수술 비용 40만원으로 기억, 수술 후 병원에 2~3회 정도 더 방문 했었는데, 항생제등 주사 비용으로 10만원 이상 더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암컷 고양이의 경우 발정 기간에는 혈관이 부어있어 출혈이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발정기간이 끝난 후 수술이 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발정이 끝나면 2주 정도 후에 다시 발정이 시작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기간이 끝나고 일주일 정도 후에 수술을 하시거나 그 시기에 맞춰서 병원 수술 날짜를 잡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