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바견 성격과 특징 알아보기.

 

시바이누, 시바견 성격과 특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일본의 전통있는 강아지인 시바이누, 시바견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진돗개와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있는 시바견은 일본의 옛 유적에서 뼈가 발견 될 정도로 역사가 깊은 강아지 라고해요. (일본의 원시시대인 죠몬시대에때 부터 그 조상이 인간과 함께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바견은 일본의 여섯가지 전통 견종 중에 약8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일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견종으로,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기르는 강아지 입니다. 웃는 모습이 인터넷 짤로도 많이 돌아다니고 있을정도로 매력이 터지는 강아지 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시바견 성격과 특징에대한 포스팅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바견 외모

시바견은 균형 잡힌 튼튼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동작은 민첩한 편입니다. 골격과 근육은 잘 발달되어 있는 편이고요. 키는 약 35~40cm정도가 되며, 몸무게는 8~14kg정도가 평균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강아지인 진돗개와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는데요. 다른점이 있다면 일본인들 사이에서 '모찌(찹쌀떡)'라고 불리고 있는 쫀쫀하고 빵빵한 볼살이 큰 매력인 강아지에요. 그로인해 진돗개 보다는 둥글둥글한 인상을 주는것이 특징이죠. 주요 모색은 적색(황색)과, 흰색, 흑색, 참깨색 등이 있고요. 돌돌말려 등에 닿는 꼬리와 꽁긋 서있는 귀가 특징이죠.



시바견 성격

시바견은 오랜 기간동안 인간과 함께 지내온 견종이기에, 주인에게는 한 없이 온순하고 순종적인 강아지인데요. 같이 지내왔던 동안 감시와 사냥개로도 꾸준히 사람과 함께 해왔을 정도로 똑똑하고 용감하며, 인내심도 보여주는 강아지 입니다. 동시에 시바이누는 완고하고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주인 외에는 경계가 심한편이며 낮선 사람에게는 입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기보다 덩치가 큰 견종에게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도 있는데요. 어릴 때부터 사회화 교육이 필수인 견종중 하나 입니다. 수컷 보다는 암컷이 경계심이 더 강한편이기에. 경비견으로 생각을 하신다면 암컷이 더 적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단, 성별을 불문하고 주인이라고 판단이 되는 사람에게는 평생 복종을 맹세할 정도로 깊은 충성심을 보인다고 합니다.



시바견 주의점

앞서 말씀드린대로 사회성 교육이 필수인 강아지인데요. 기르기 쉬운 견종이 결코 아닙니다. 어릴적 부터 낯선 환경과 낯선 사람, 다른 동물들을 잘 수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사회성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주인외에 엄청난 공격성을 드러낼 수 있는 견종 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케어 해주며 노력해 주실 분들에게 적합한 견종이죠. 황동량도 굉장히 많은 편이기에, 하루에 한 번이상은 꼭 산책을 해줘야 됩니다. 보통 강아지들이 삐뚤어지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중 하나는 억업되어 있는 환경과 올바르지 못한 교감 방법등이 대부분 입니다. 시바견의 몸은 튼튼한 편이라 질병이 많지는 않은데요. 다만 피부와 장이 약한 편이기에 이 부분만 중점적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바견 털빠짐

시바견은 더블 코트라고 해서 이중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블 코트 강아지는 보통 연 2회 봄, 가을에 털갈이를 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털이 몽땅 빠진다고 보면 되기에, 매일 매일 털관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온 집안에 털이 뭉쳐서 날아다니는 걸 보실 수 있을거에요. 환모기 이외의 평소 손질은 털이 짧아 간단합니다. 일주일에 1~2회정도만 손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바이누, 시바견 성격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바이누는 조용하며 조심성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깊은 유대관계, 신뢰관계가 형성 된다면 보호자의 마음을 차분하게 이해하는 듯한 행동을 하는 아주 영특한 강아지 입니다. 시바견의 생활리듬을 잘 파악하고 리드해주신다면 충성심 깊은 시바이누는 항상 보호자의 움직임을 잘 관찰하고 파악해 그에 맞게 행동해줄 것 입니다. 

분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무작정 분양을 받지 마시고, 이러한 특징을 가진 시바견을 잘 케어하고 이해해 줄 수 있환경이 잘 갖추어 졌는지 여러번 체크를 하고 분양 받으시기길 권해드립니다. 

그럼 시바이누, 시바견 성격과 특징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