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남부시장, 야시장 알아보기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전주는 한옥마을과 자만벽화마을 경기전 등 다양한 관광지가 많이 있는데요. 마찬가지로 전주 남부시장도 굉장히 핫 한 곳입니다. 산지 직거래로 새벽시장이 유명하고 오랜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재래시장으로 신선한 농산물과 수산물은 물론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정감있는 시장거리를 조성하고 있는데요. 주말 마다 열리는 야시장도 굉장히 핫 합니다. 그럼지 금부터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은요.

전주 남부시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주는 예로부터 물산이 풍부하기에 사람들이 살기에 좋은 땅이었는데요. 그래서 조선대, 전국에 장이 개설되는 초창기부터 많은 시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 전주성 4개의 성문마다 장이 개설되었었는데요. 그 중에 남문장과 서문장이 가장 큰 시장이었습니다. 1907년에는 서문이 헐리고 일본인들이 그 일대를 장악해 공설시장을 세웠고 이 후 1923년 서문시장이 남문장과 통합되었으며 1928년에는 공설시장이 남문장과 통합되면서 전주를 대표하는 남부시장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한 편 전주에는 지리산에서 생산되는 약재를 팔기 위해 형성된 약령시가 유명했는데, 일제 때 폐지되었습니다. 한동안 침체기를 겪던 남부시장은 2000년대 들어서 변화를 도모하기 시작했는데요. 시장 2층에 청년몰을 만들어 젊은이들의 발길을 불러 모으고 전주의 대표 관광지인 한옥마을과 연계해서 야시장을 열며 관광객들의 호흥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 남부시장 인근에 섰던 노점들을 새마을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정비해서 시장 특유의 활력을 다시금 찾고 있습니다.

21세기로 접어든 남부시장은 약 800여 개 점포에 주단, 가구, 건어물, 채소, 과일, 약재 등이 주요 취급 품목인데요. 현재는 청년들이 전통시장 살리기가 남부시장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빈 점포가 즐비했던 시장 6동 2층에는 서울의 삼청동과 홍대 골목 분위기와 흡사한 청년몰이, 남부시장 내 한옥마을에선 다양한 먹거리와 예술품이 가득한 야시장이 열리면서 남부시장만의 독특한 장터 풍경이 펼쳐지고 있는데, 전주의 유명한 볼거리인 한옥마을이 근처에 조성되어 있어서 주말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등이 즐비한 야시장이 열리면서 남부시장의 내부에는 특색있고 정감있는 볼거리는 몰론, 아기자기한 쇼핑거리들이 탄탄하게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현지인은 물론 많은 광광객들을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전주 남부시장은 볼거리는 물론 쇼핑을 즐기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전통시장을 즐길 수 있도록 청년들이 힘을 합하여 조성한 남부시장 청년몰은 시장의 2층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재래시장의 발전과 함께 청년들의 실업난을 극복하자는 취지로 조성되었습니다. 톡톡 튀는 개성과 아이디어로 다양하고 특색있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다양한 공간이 되었습니다. 볼 거리와 먹거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공예품이나 액세서리등도 직접 만드는 체험들까지 마련되어 있기에 여행에 색다른 재미를 추가 하기에 괜찮겠죠^^??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18:00~24:00 시까지 진행되는 전주 남부 야시장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전주 핫 플인데요. 주말 6시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곳 모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습니다. 침체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새로운 전략으로 지역문화. 관광자원과 전통시장을 연계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이 다시 찾고 싶어하는 야간 관광명소로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청년야시장은 지역작가와 주민들이 참여하는 프리마켓과 함께 문화공연과 행사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이 직접 만드는 음식들과 집에 있던 오래된 물건들과 직접 만든 수공예품등을 가지고와 판매하는 프리마켓 또한 전주 지역의 밴드들이 함께하는 공연을 보며 청년몰의 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야시장에는 기존 식당가 45개소와 신규매대 35개소 등 총 80여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주로 향토음식 및 이색음식과 상품판매, 문화공연이 이루어지며 터키 케밥과 필리핀 고기만두 등 수많은 먹거리와 체험거리가 유혹하고 있습니다. 야시장 방문자는 일일평균 약 8천여명 정도로 한옥마을 관람객들의 발걸임이 쇄도하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청년몰을 찾는 관광객들은 시장이라는 공간을 다양하게 재인식하게되고 청춘의 감성으로 재탄생된 이 공간에서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들, 과거를 돌이켜 보는 기성세대들의 다양한 꿈이 만들어지는 가능성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문1길 17

전화번호 : 063-284-1344

지금까지 전주 남부시장, 야시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이색적인 볼거리와 먹거리, 그리고 놀거리와 체험거리가 잘 조성되어 있기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전주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코스로 추천드리며 방문하셔서 맛있는 먹거리도 드시고 즐거운 체험도 하시며 좋은 추억도 많이 만드시길 바라며 전주 남부시장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여행지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대공원, 동물원 정보 알아보기  (0) 2019.08.25
전주 수목원 정보  (0) 2019.08.23
전주 자만벽화마을 알아보기  (0) 2019.08.23
전주 경기전 알아보기  (0) 2019.08.23
전주 전동성당 알아보기  (0) 2019.08.2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