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교촌 한옥마을 간단하게 알아보기


경주 교촌 한옥마을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경주 교촌 한옥마을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통의 향기란 이런 것일까요?? 고가(古들이 옹기종고 모여있는 마을, 신라의 국립대학이 있던 마을, 만석꾼의 숭고한 정신을 간직한 마을이라는 수식어가 전부는 아닌데요. 토기와 누비 등 온몸으로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체험들도 다양하며, 한옥에서 맛보는 먹거리가 전통의 품격을 더하는 곳이죠. 보고 즐기고 누리며, 살아있는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경초 교촌 한옥마을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경주 교촌 한옥마을은요.

경주 교촌 한옥마을은 중요민속문화재 제27호인 경주최씨 고택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곳으로  부근에 신라의 시조인 박혁거세의 탄생설화가 서려있는 계림과 내물왕릉, 경주향교, 김유신 장군이 살았던 재매정이 있어 경주 관광지의 핵심이 되는 곳입니다.

한반도 최초의 국립대학이 있었던 신라시대 경주 교촌 한옥마을은 예부터 '교동, 교촌, 교리' 등다양한 이름으로 볼려오고 있었는데요.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던 경주교촌마을은, 신라시대의 국학이 조선시대에 향교까지 이어졌는데, 모두 이곳 경주에 향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신라시대의 경주 교촌이 유명해진 것은 경주 최부자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경주 최부자는 올바른 부자의 모습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었으며, 400년동안 큰 재산과 9대의 진사를 배출해낸 경주 최고의 가문이라가도 합니다. 특히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나눔을 끊임없이 베풀었던 최부자는 한국의 노블레스 오블리제의 조상격이라고도 할 수있죠.

현재 경주 교촌에는 최씩 고택과 향교를 중심으로 하여 전통적인 우리의 한옥마을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첨성대와 월성, 계림등 옛 신라의 중요한 유적들이 많이 남아있어서 신라문화를 볼 수 있는곳이기도 하죠.

최부자 댁의 모습인데요. 현재 최부자 댁과 향교를 중심으로 엣 모습 그대로를 보존하면서 전통한옥마을을 복원하여 만든 곳이 바로 이곳 경주 교촌 한옥마을 입니다. 경주 교촌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문화유적을 있는 그대로 보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옛날 경주 최부자, 경주 최진사 집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던 최부자 댁은 400년동안 1대 최진립부터 시작하여 12대 최준까지 이어온 유서깊은 가문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최부자 댁의 최준님은 1600년대 초부터 어어져온 가문의 모든 재산을 광복 직후 대학설립에 바쳤다고 하는데요. 사실, 베푸는 것이 쉽지 않은 요즘, 모든 것을 다 바쳐 나라를 위해 대학을 설립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것 같네요.  주변에 가난한 사람들을 외면하지 않았던 경주 최부자댁, 최부자 댁의 사람들은 선대의 조상부터 아랫사람이나 가난한 이웃들에게 베푸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기에 농민들의 난인 동학의 난이 일어났을 때에도, 무사히 살아남은 가문이라고 해요. 평소에 많은 은덕을 베풀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경주 교촌 한옥마을은 최부자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최부자아카데미는 최부자가문이 이어온 정신과 전통을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하여 다른 이들을 위해 많은 봉사와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을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입니다. 각계 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이 참석하여 호응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경주 교촌 한옥마을 안에는 교동법주가 있는데요. 교동법주는 최부자댁의 10대조인 최국선이관직에서 낙향하여 사가에서 처음으로 빚은 술이라고해요. 최부자집의 가양주면서, 350여년의 역사를 지닌 교동법주는 그 맛의 깊이 또한 남다르다고 하는데요. 최부자댁의 역사와 함께 깊은 역사를 간직해온 교동법주, 경주 교촌마을에 방문하신다면 한 번 쯤은 들려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교촌마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월정교가 있는데요. 신라하면 다 아는 인물인 원효대사와 관련된 사연이 있는 아주 멋진 곳으로 특히 야경이 멋있는 곳이죠.

그 외에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있는 곳들이 많이 있는데요. 옛것을 보는 것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유리공방과 토기공방, 다도예절교육, 국악체험등 우리것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더욱 만족도가 높은 곳입니다. 전통 프로그램 체험 후에는 전통 음식들도 맛 볼 수 있는 한식당들도 많이 있으니 기회되신다면 들려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경주 교촌 한옥마을

 

주소 : 경주 경북시 교촌안길 19-21

전화번호 : 054-779-6142

휴무 : 연중무휴 20시간 개방

지금까지 경주 교촌 한옥마을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봤는데요. 마을 곳곳에 놓여있는 전통 민속놀이들도 둘러보는 내내 심심할 틈을 없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온몸으로 우리의 전통 문화도 보고 느껴보시며 즐거운 여행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