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물 마시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알아보기

고양이 물 마시기

이번에는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셔야 되는 이유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가 나이가 들어 노묘가 될수록 물을 많이 마셔야 된다고 말을 많이 합니다. 고양이들이 먹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인데요.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물을 안 먹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사는 고양이가 물을 좋아하게 만들어 줘야 하고 그러한 환경을 마련해야 하죠.

고양이가 물을 잘 먹지 않는 이유

고양이는 사막에서 온 동물로 유명합니다. ‘펠라인 리비카라고 하는 종에서부터 시작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퍼졌다고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요. 보통 사막 출신의 동물들은 기본적으로 물을 아껴먹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물을 구하기가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왔기 때문이죠. 지금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집고양이들도 ‘야생성’ 본능이 남아있기 때문에 물을 아껴먹거나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는 스스로 목이 마르다는 느낌을 잘 못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나이가 든 고양이들은 갈증과 배고픔을 헷갈려 하는 경우도 있어 갈증이 나는데 사료를 먹게 되어 만성탈수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신장질환

그리고 고양이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신장질환입니다. 콩팥 쪽이 안 좋아지는 질병으로 보통 3마리 중 1마리가 걸리게 되는 질병으로 상당히 높은 확률로 걸리게 되는 질환이니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절대 간과하시면 안 됩니다.

보통 7살 이상 고양이부터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시작하며, 신장 쪽이 안 좋아지면 남은 여생 동안 고양이의 삶의 질이 굉장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신장질환 초기 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음수량을 늘리는 것인데요. 그 이유는 바로 음수량이 늘어야 탈수가 되지 않기 때문이죠. 탈수는 몸에 물이 부족한 것으로 탈수가 되지 않아야 신장질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신부전에 대해서 알아보기 포스팅 바로가기 ☜

 

고양이가 현재 탈수인지 알아보는 방법

고양이 등이나 목덜미 피부를 손으로 당겼을 때 피부가 1~3초 만에 바로 복구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피부를 당겼을 때, 당긴 모양 그대로 유지가 되거나 늦게 복구된다면 병원에 방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하루에 마셔야 되는 물의 양

간단하게 계산했을 때 고양이 체중 1kg50ml의 물을 먀셔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의 몸무게가 4kg 이면 하루에 마셔야 되는 최소의 물의 양은 200ml 정도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모종의 경우에는 더 많이 먹어야 됩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하여 수분을 상당히 손실하기 때문이죠.*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게 하는 방법

1. 물그릇의 양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소한 2개에서 3개 정도 물그릇을 준비하시고 다양한 곳에 배치를 해주세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야 물을 먹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2. 습식(캔)사료를 먹이거나 건식 사료를 물에 불리거나, 사료위에 스프레이로 물을 뿌린 후 먹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을 너무 마시지 않는다면 강제로라도 급여를 해야 될 정도로 음수량은 중요합니다.)

물 그릇에 대해서

고양이는 예민하고 민감한 동물이죠. 물을 마실 때 물그릇이 플라스틱인지 스테인리스인지 맛에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릇을 사용하실 때는 유리그릇이나 사기그릇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수염이 물에 닿지 않도록 넓은 그릇을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밥그릇과 나란히 두지 마시고 따로 구분을 해서 놓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그릇과 밥그릇이 나란히 붙어있는 그릇들은 수의사들이 비추천하는 그릇중 하나 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물그릇을 사용해보시고 자주 이용하는 그릇을 메인으로 사용해보세요*

고양이가 수돗물을 마셔도 될까??

수돗물을 다량 먹는다고 해서 사실 나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싱크대 옆에 물그릇을 두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이유는 바로 신선한 물을 자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물이란 산소포화도(얼마나 공기를 머금고 있느냐)와 먼지나 이물질이 거의 없는 깨끗한 물을 이야기합니다.* 고양이들은 물그릇을 자주 갈아 줄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돗물을 먹는다고 해서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앞서 설명드린 대로 고양이는 특성상 물을 좋아하지 않는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사의 정성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죠. 우리 고양이가 왜 물을 먹지 않지?? 고민하지 마시고 고양이가 최대한 물을 많이 마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수돗물을 조금씩 계속해서 틀어놓는 게 고양이 병원비 보다 싸다고 말할 정도로 신장 쪽에 문제가 생기면 고양이와 집사는 힘들어지기 때문이죠.

 

고양이 신부전에 대해서 알아보기 포스팅 바로가기 ☜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