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여행, 통영 충렬사 알아보기

 

 

 

통영 충렬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통영 여행중 추천하는 여행코스중 한 곳인 통영 충렬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동피랑 마을과 가깝게 위치하고 있기에 연결코스로 추천하는 곳인데요. 통영의 충렬사는 이순신장군에게 제향을 올리는 위패사당으로 사적 제 236호에 지정된 문화재중 한 곳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통영 충렬사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영 충렬사는요.

통영 충렬사는 사적 제236호에 지정되어 있는데요. 이충무공의 위업을 기리기 위해 위패를 모시고 있습니다. 1606년(선조 39) 제7대 통제사 이운룡이 왕명으로 세웠으며, 1663년(현종 4)사액 되었습니다. 그 후에는 역대의 수군 통제 사들이 매년 봄과 가을에 제사를 지내오고 있는데요. 

충렬사는 본전과 정문 중문, 외삼문과 동서재, 경충재, 숭무당, 강한루, 유물전시관 등의 건물러 이루어져있습니다. 경내에는 많은 비석들이 보존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은 1681년(숙종 7)에 제60대 민섬 통제사가 세운 통제사충무이공충렬묘비이며 충무공 후손통제사비각 2동에 6기가 있으며, 이운영 통제사 비각, 김중기 통제사 비각, 유형 통제사 비각이 있습니다. 

유물전시관에는 명나라 만력제가 내린 8가지의 선물인 명조팔사품(보물 440호)과 정조가 충무공전서를 발간하고 1질을 통영 충렬사에 내리면서 직접 지어 내린 제문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충렬사는 임진왜란이 끝난 후에 다시는 왜적의 재침이 없도록 조선 삼도수군통제영의 영구기지를 통영에 건설하면서 충무공 이순신의 영령을 단독배향하고 있는 사당이기도 한데요. 그리고 이곳에 건립된 조선시대 석비인 충렬묘비는 현재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 113호로 지정되어있습니다.

외삼문 밖 참배공원 경내에는 영남 유수의 수영누각인 강한루와 유물전시관 그리고 벽용재(어록식)가 있으며 이곳의 소장문화재로는 충렬사팔사품 국가보물 제 440호, 충렬묘비명 도지정문화재 113호, 동백나무 기념물 제74호, 충렬사제향홀기, 수조도병풍, 팔사품도병풍, 이충무공 전서, 정조대왕의 사제문 등의 문화재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경내에는 이충무공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사당을 비롯해 홍살문(여섯개의 문가운데 첫번째), 정문(홍살문 다음 계단을 오르며 나타나는 출입문), 내삼문(정당의 출입문으로 가장 안쪽의 문) 중문, 외삼문등 다섯개의 문이있습니다. 이곳 충렬사에는 정조어제기판과 명나라에서 이충무공에게 내린 8가지 사품이 보관되어져 있으며 정문 밖에는 타루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임진왜란은 역사상으로 우리민족에게 많은 상처와 역사적인 교훈을 남겼죠. 이곳 충렬사에서 이충무공의 업적에 대해서도 다시한 번 느껴보시는 기회를 가져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지금같이 평화로운 삶을 살고 있는것에 대한 감사함도 느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통영 충렬사

 

주소 : 경남 통영시 여황로 251 

전화번호 : 055-645-3229

휴무 : 연중무휴

이용요금 : 어른 1,000 청소년 700 어린이 500

이용시간 : 매일 09:00 - 18:00
 

지금까지 통영 충렬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성웅 충무공 이순신의 애국충정의 혼을 가슴깊이 느껴볼 수 있는 충렬사에 가족, 친구, 연인등과 함께 방문하셔서 마음가짐도 한 번 가다듬어 보시고 감사하는 마음도 가져 보시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여행중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공감댓글피드백은 큰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